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매도 뜻 금지기간

주식 경제

by 유익한일상 2021. 1. 13. 14:21

본문

반응형

 현재 대한민국은 주식시장 공매도를 3월까지 금지 시켜둔 상태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우려로 당초 9월까지 연장되어 있던 동매도 기간을 올해 3월까지 추가 연장하였습니다.

 

 공매도를 시행하면 주가가 폭락할 것이다. 등 각종 이야기들이 떠돌고 있는 가운데 공매도의 의미와 기능은 무엇일 까요?


공매도 뜻?

 

공매도는 주가가 떨어질 것을 예상한 뒤 주식을 빌려서 판 후, 가격이 하락하고 나면 이 주식을 사서 되갚는 방식을 말합니다.


공매도의 순기능(장점)


공매도의 순기능으로는 과열이 된 종목의 가격을 조정하고 유지하면서 거래량이 적은 종목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 종목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면 하락의 압력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공매도의 경우는 개인투자자들보다는 외국인과 기관에 유리한 제도라고 인식되있어 개인투자자들의 경우는 공매도가 사라지도록 계속해서 요구해왔습니다.

 

공매도의 장점으로는 가격 연속성에 도움이되고 주식시장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공매도의 제일 큰 단점으로는 채무불이행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공매도는 크게 두 가지로 볼수 있습니다.

 

대차거래


 증권사가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에 주식을 빌려주는 방식으로 증권사에서 자사 고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없는 경우 한국예탁결제원 또는 한국증권금융을 이용하는 기관 간 거래입니다. 보통 억대 단위 금액이 오고 가며, 여기에는 대차 거래 참가 대상에 자본시장법에 따른 '전문 투자자'도 포함됩니다.

 

 2016년 현재 자본시장법 시행령 제10조에서는 50억 이상의 금융 투자 상품 잔고 보유, 계좌 개설 후 1년 이상 지날 것, 관련 자료 제출로부터 2년 내일 것 등을 전문 투자자의 조건으로 들고 있습니다. 이 말대로면 50억 이상의 자산가라면 대차거래할 수 있다. 자금력이 되는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만큼 대주거래보다 오래 주식을 빌릴 수 있는 경우가 많고 그 단위는 3~6개월이며 연장할 수 있다.

대주 거래(stock loan)

 증권사가 개인에게 주식을 빌려 주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인 개미들도 가능합니다. 증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상환 기한이 대차거래보다 짧습니다.

반응형

'주식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론 관련주 3가지 분석  (0) 2021.01.13
중소기업 유급휴일 보장  (0) 2021.01.13
2021 신혼부부 구입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  (0) 2021.01.13
주식 시세 사는법  (0) 2021.01.12
주식 광풍 변동장에 대비  (0) 2021.01.1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